IT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UI UX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기업의 현황과 성과를 가장 잘 외부로 전달하는 것이 숫자인데 지금처럼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데이터 가치가 매우 높게 평가될 때 숫자의 활용은 단순한 재무, 회계에만 한정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User Interface라고 불리우는 UI와 User experience라고 불리우는 UX역시 데이터 목표를 설정하고 현재 프로덕트의 상태를 설명할 때 숫자를 이용한다. 여기서 UX 디자인의 가장 큰 목적은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를 찾는데 있는데 일반적으로 UX분야의 니즈는 마케팅에서 말하는 니즈보다 범주가 더 세부적이다. 말하자면 사람들이 금융상품을 경제적이고 합리적으로 소비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는 사실은 마케팅 측면의 니즈지만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여러 형태 중 상담 인터페이스를 사용자의 니즈에 맞게 배치하고 디자인하는 것이 UX다. 버튼의 위치는 어디가 적당하며 정보는 어느 시점에서 얼만큼 전달해야 이용자가 이해하기 쉬울까에 대한 고민과 디자인을 말하는 것이다.

    지금의 애플을 탄생시킨 스티브잡스가 사람들은 제품을 직접 마주하기 전까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라는 말을 남겼는데 실제로 사용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기존의 프로덕트가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되지 않는 결과가 있었다. 여기서 요즘 시대에 데이터에 관한 이야기를 함께하겠다. 데이터 활용은 불확실성을 어느정도 해소 시켜줄수 있는 기업의 무기다. 여러가지 디지털 매체와 스마트 기술의 등장은 디지털 상에서 이뤄지는 모든 행동들을 데이터하여 기록할 수 있고 이는 어마어마한 무기가 되었다. 통제된 환경이 아닌 실제 사용자가 여러 변수로 인해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는지까지 데이터로 만들고 여기서 발견한 기록들은 실제 사용자가 생각하는 문제와 일치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인 분석에 치중했던 UX는 객관적인 지표, 즉 실제 사용자 데이터가 없었기에 실무논의에서 제대로된 설득력이 부족하다. 그러나 정략적 지표를 나타낼 수 있는 데이터분석은 보다 높은 객관성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설득력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다.

    그리고 UI 디자인이란 사용자와 컴퓨터, 프로그램 사이에서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그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요소, 환경들을 통합적으로 이야기 한다. 예를들어 모니터 화면, 마우스, 키보드, 라이트펜, 컴퓨터, 글씨, 도움말 등 이용자와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을 하도록 설계된 모든 정보관련 고안품을 말하며 더 나아가 웹사이트나 응용프로그램등이 상호작용하거나 그것이 반응하는 방법등을 말한다. 2개의 객체가 통합한 하나의 단일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중간 역할을 하는 인터페이스가 필요한데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라는 언어가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즉 사용자 인터페이스란 상당히 주관적인 것 같으면서도 많은 부분들이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을 추구한다. 그리고 웹디자인상에서 UI는 보통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라고 하는데 사용자가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레이아수이나 디자인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 UI와 UX 두 개념은 완전히 분리해서 설명하기가 어렵다. 순서를 보자면 User Experience라고 불리우는 UX가 먼저 나와야 할 것이다. 먼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킬지 고민하고 사용자의 경험과 감정에 따라 디자인 계획을 세우고 UI라는 인터페이스로 그 계획들을 기술적으로 구체화 시킨다는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겠다. 즉 UX는 조금 더 이용자 개념에 가까운 의미이며 UI는 실제 인터페이스 그 자체를 의미한다. 따라서 UX 디자인은 정보를 수직하고 컨텐츠 전략기획을 하며 기능을 분석하는 일을 담당하고 UI는 기초 데이터 기록을 통해서 실제 디자인을 구체화하는 전략이라 보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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