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에 경기 안양 경인교육대학 무인항공기 드론 비행장에서 국가공인 드론 자격증 실기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모임을 갖였다. 여기서 드론이란 초경량비행장치로 드론자격증은 이러한 비행장치의 무인멀티 콥터 조종사 자격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최근에 드론 관련 신직종들이 생겨나고 미운오리새끼에서 김건모가 노후대비로 언급하는 등, 드론 자격증이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자격증을 따기 위한 수강생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드론 실습에서는 조종 위치에 서게 되면 좌우 풍경과 풍향, 그리고 드론의 상태와 바닥에 놓인 리바콘 위치를 크게 외치는 것으로 시작한다. 어떠한 수강생은 방과 후 교사를 준비하기 위해 드론 자격을 준비하는 사람도 있는데 좌우이동이나 직진, 원을 그리며 도는 것을 모두 할 수 있어야 하며 안전을 명시하며 비행한다면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전문적으로 교통안전공단에서 이뤄지는 드론자격증 시험은 기상과 역학, 법제 등으로 이뤄지는 1차 필기시험과 조종 실기, 구슬 등으로 이뤄지는 2차 실기 시험으로 구성된다. 필기시험의 경우 70점 이상 받으면 합격을 할 수 있고 실기시험은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20시간의 의무비행을 이수한 다음에 전후진, 삼각비행, 원주비행, GPS OFF 상태로 비상착륙 등의 아홉개 절차에 따라 조종을 완수해야하는 합격하는 시험이다. 그리고 이러한 드론자격증 실기험의 경우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 자동차 기능시험과 같이 삼각형 모양으로 비행장에 배치된 라바콘을 중심으로해서 좌우 이동을 하고 직진을 하며 삼각비행이나 원주비행등의 평가로 시험결과가 나온다. 그리고 드론이 리바콘 위에 정확히 서게되면 위에 달린 솔이 내려와 위치를 확신시켜 준다. 시험은 실제 비행보다 낮고 느린속도로 진행되는데 운전면허 시험에서 자동차를 살살 운행하는 것처럼 드론역시 조심스럽고 느리고, 정확하게 조정한다.

    그리고 드론 조종대를 잡을 때에는 자세도 중요한대 팔을 뻗어 아래로 내리고 컨트롤러는 손끝으로 조정해야 잔 움직임이 적다. 평소 취미로 드론을 즐기던 사람이라도 막상 수강을 해보면 본인이 놓지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제 시험에 쓰이는 드론의 경우 취미로 사용하는 드론보다 크기가 큰 편이며 크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조금 더 받아 조정이 쉽지 않다. 그러나 이 역시 익숙해지면 크게 힘든 부분은 아니라 한다. 요즘 드론 수강생은 40, 50대가 많다고 한다. 특히 이들은 단순히 취미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망을 보고 드론 자격증 취득에 도전을 한다고 하는데 아마존처럼 드론에 택배를 매달아 오지에 짐을 옮기는 시대가 곧 올 것이라는 생각이다.

    현재 위와같은 드론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사람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드론 국가공인자격시험이 처음 시작한 2015년 이래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3년간 드론자격증 시험의 최종관문인 실기와 구술시험 응시자 수가 15년도에 비해 10배로 증가했다. 참고로 15년도에는 311명이 지원하여 205명이 합격했으며 2017년에는 3255명이 지원하며 1972명이 합격했다. 드론자격증 합격률은 약 60프로 정도 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러한 드론자격증을 준비하기 위해 드는 돈이 많이 드는 편이다. 우선 평일 2주 교육과정이 보통 250만원에서 300만원 사이이며 주말 5주 교육과정은 300만원에서 350만원 수준이라 한다. 게다가 일부 고급학원은 6백만원의 코스도 있다하니 그 금액이 확실히 만만치 않다.

    이렇게 드론자격증 수강료가 비싼 이유는 드론 자체 가격이 비싸고 교관 자격을 갖춘 강사도 많지 않기 때문인 이유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론이 4차산업혁명의 중심으로 주목받으면서 노후에도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40, 50대 장년층들이 주로 도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무래도 20, 30대의 경우 비용적인 측면에서 먼저 감당하기 힘든 것도 원인이 되지 않을까 싶다. 실제 향후 드론은 방제, 영상, 측량 등의 다양한 분양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적지 않은 소득을 보장해 주고 있다. 그리고 현재 산업용으로 드론을 조정하거나 12kg 이상 나가는 드론을 조종하기 위해서는 드론국가공인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