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2년간 간보다 나온 아이폰 SE 2 !!


    아이폰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여러가지 의미로 굉장히 선두주자 입니다. 그중에서 안좋은 의미로는 '높은 가격'의 시작이 바로 애플 아이폰에서 시작되었는데요. 2016년 그렇게 높은 아이폰 가격 속에서 굉장히 실속 있는 제품이 나왔으니 바로 아이폰 SE 였습니다.



    그리고 16년 이후에 2018년부터 아이폰 SE2가 나온다는 여러가지 소식이 있었지만 1년이 연기 되고 결국 2년이 연기되었죠. 이는 애플의 전략이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2년을 기다린 끝에 2020년 4월 24일 아이폰 SE2가 해외에 먼저 출시한다는 공식 뉴스가 나왔고요. 이미 한국 애플 홈페이지 역시 아이폰 SE2 가격, 스펙 등 정보가 올라왔습니다.



    참고로 2020 아이폰 SE2의 공식 명칭은 아이폰 SE (2세대) 입니다.

    ▶한국 애플 홈페이지 2020 아이폰 SE 정보 바로가기



     ▍_아이폰 SE의 시작


    아이폰 SE는 2016년에 출시된 폰입니다. 당시 애플 라인업이 굉장히 한정적이었으며 스마트폰이 계속해서 커지는 시기였죠. 그 가운데 기존 아이폰 5S를 이용해서 똗같은 몸체에 높은 스펙을 넣어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얻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외관에서는 그 차이가 거의 없었고 색상이나 마감정도의 차이가 있엇죠. 때문에 핸드폰 케이스 호환도 별 무리 없이 잘 되었습니다.



     ▍_2020 아이폰 SE2는 iPhone 8의 재활용?


    이처럼 애플의 SE 시리즈는 기존 몸체에 높은 사양을 넣는 것이 전통인가 본데요. 이번 2세대의 SE를 위해 선택된 몸체는 기존 아이폰 8입니다.


    아이폰 8은 2017년 가을에 출시한 폰으로 1세대 아이폰 SE가 출시된지 약 1년이 지나서 출시된 폰입니다. 디자인은 아이폰7과 비슷했지만 아이폰 4S 이후 처음으로 후면 패널 전체에 유리 소재를 넣어 디자인 완성도를 높힌 폰이죠.



    ㆍ아이폰 SE2 = 아이폰 8 ??

    그리고 바로 이 아이폰 8이 이번 2020 아이폰 SE2의 재활용 몸체로 선택되었습니다. 물론 '재활용'은 공식 자료가 아니며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부르기 때문이죠.



    먼저 디자인에 있어 다른 점이 있다면 후면 로고와 텍스트의 변화인데요. 아이폰8의 경우 로고가 상단에 있고 하단에 'iPhone'이라는 텍스트가 있었는데요. 이번 2020 아이폰 SE 2세대는 텍스트가 없어졌고 '애플로고'만 상단에서 중앙으로 옮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ㆍ가장 최근에 출시된 아이폰11과의 비교

    그리고 가장 최근에 출시된 아이폰 11과의 비교를 해보면 액정과 몸체 모두가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에 사진은 아이폰11이며, 플러스 모델은 더 차이날 것으로 보이네요.



    결론은 이번에 나오는 아이폰 SE2는 2020년에 나오는 스마트폰 치고는 크기와 디스플레이 모두 작다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폰 SE 2세대가 어떤 제품인지 아이폰 8과 아이폰 11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_아이폰 SE 2세대 VS 아이폰 8 VS 아이폰 11 


    애플 홈페이지에서는 아이폰 제품들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상기 자료는 애플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음을 알려드립니다.



    ㆍ디스플레이 / 크기 / 무게

    아이폰 SE2는 아이폰8과 모양만 같을뿐 아니라 디스플레이 사양도 똑같습니다. 4.7인치의 LCD 액정에 1334X750 픽셀이 들어갔는데요.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 사양을 기준으로 보면 낮은 화소이지만 4.7인치가 꽤나 작은 사이즈니 나쁘지 않습니다.



    게다가 아이폰 8을 포함해서 기존에 나오는 애플 디스플레이 품질은 꽤나 우수하다고 평가 받으니 같은 패널이 들어간다해서 큰 불만은 없고요. 아이폰 11과 ppi를 비교해도 326ppi로 같은 수준입니다.



    ㆍ칩셋 / 후면 카메라

    이번 아이폰 SE2가 크게 관심받는 이유는 바로 A13 칩셋이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A13은 애플 최신 폰 아이폰11에도 들어간 칩셋으로 현존하는 AP 중에서 가장 강력한 칩셋 중 하나입니다.

    이와같은 칩셋은 기본 성능은 물론 카메라 결과물을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업그레이드 시켜줘 아이폰8보다 더 좋은 카메라 성능을 보인다고 하네요.



    ㆍ전면 카메라

    그리고 전면 카메라 역시 하드웨어적으로는 아이폰8과 비교해서 거의 동일하지만 향상된 심도제어기능을 지원하여 인물사진모드가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6가지 효과의 최신 인물사진 조명도 함께 들어갔습니다.



    ㆍ배터리 / SIM 카드

    배터리 성능 역시 아이폰8과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참고로 아이폰8의 배터리 용량은 1,821mAh 입니다. 아이폰 11의 3,110mAh의 용량 뿐만 아니라 요즘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굉장히 작은 용량이긴 하지만 최적화가 잘되어 있는 편이기 때문에 큰 이슈가 없는한 사용하기에 크게 불편함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밌는 것은 바로 SIM카드인데요. 아이폰8을 포함해서 8이 출시되는 시기에 듀얼심이 지원되는 핸드폰이 거의 없는데 이번 이번 아이폰 SE2는 듀얼심이 지원된다고 하네요.



    ㆍ용량 / 램

    용량은 64GB / 128GB / 256GB로 출시되며 램은 애플답게 아이폰8과 동일한 2GB 램으로 출시됩니다.


     ▍_2020 아이폰 SE 2세대가 환영 받는 이유, 바로 '가격' 


    SE 시리즈가 환영받는 이유는 역시나 '가격'입니다. 아이폰 SE2 가격은 64GB가 55만원 / 128GB 62만원 / 256GB가 76만원인데요. 현존하는 최강 스마트폰 칩셋 중 하나인 A13을 60만원 전후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리트네요. 더구나 

    SE 2세대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아이폰8이 출시당시 99만원에 시작했다는 것을 비교해 보면 더 큰 매리트로 보입니다.



     ▍_아이폰 SE2 색상


    디자인적으로 아이폰8과 또 다른 점을 꼽으라 하면 바로 전면 색상이 모두 블랙이라는 점인데요. 이부분은 약간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아이폰 SE2 후면 색상은 검정, 흰색, 빨간색 3가지로 출시되는데요. 실제 출시색상은 직접 봐야 알겠지만 사진상으로는 무난하게 나오는 것 같네요.



    ㆍ기타기능

    그밖에 스펙도 괜찮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트루톤이나 햅틱터치는 아이폰8에도 들어갔던 기능인데요. 와이파이6이나 스테레오 왿오 녹음, 듀얼심 등 차별화된 기능들이 보이네요.



    ㆍ액세서리 호환

    스마트폰 액세서리가 비싸기로 유명한 애플인데요. 아이폰 SE2의 경우 몸체가 아이폰8과 동일하기 때문에 기존 8의 엑세서리가 완벽 호환이 된다고 하네요.



     ▍_가장 큰 매리트는 역시나 A13 칩셋 


    스마트폰을 결정하는 것은 '칩셋'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가장 중요한 부품을 고르라면 역시나 '칪셋'이 될것입니다.


    최신 애플폰 이폰 11과 11 Pro에 들어간 A13의 성능은 두말할 것 없이 최고의 성능을 보이고 있죠. 다만 이와같은 뛰어난 칩셋이 램 2GB의 스펙으로 나온다는 것은 아쉬운 점이기는 합니다.



    ㆍ결론

    애플이 이번에 2020 아이폰 SE2 가격을 굉장히 '저렴'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강조할만한 빵빵한 스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최신 애플 폰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신 개인적으로 아쉬운점 몇가지가 있네요.


    ㆍ개인적으로 아이폰 SE2 아쉬운점

    (1) 전면 디자인 : 4.7인치의 작은 디스플레이는 둘째치고 배젤이 거의 없어지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지금의 전면 디자인은 사람에 따라 올드해 보이고 답답해 보일 수 있습니다.

    (2) 충전 : 애플이 18W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는 것은 좋은 것이나 함께 동봉되는 아댑터가 5W 입니다. 고속충전 정품 애플 아댑터가 상당히 비싸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충분히 불만이 나올 수 있는 부분입니다.

    (3) 램 2GB : 현존하는 최고의 칩셋 A13을 넣어주었다고 해도 램 용량이 딸리기 때문에 얼만큼 본래의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살짝 염려가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