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가성비 태블릿 끝판왕 등장??


    현존하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에서 가장 좋은 제품을 꼽으라고 한다면 당연히 삼성 갤럭시 탭 S6가 될 것입니다. 요즘은 '덱스'를 이용해서 일반 PC와 흡사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고사양 게임도 충분히 돌릴 수 있는 제품이죠.



    그러나 누구나 그렇게 최상급 고사양 태블릿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태블릿을 '멀티미디어'로 이용하거나 '업무용'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와 동시에 '어느정도 뒷받침되는 성능'을 갖춘 태블릿이 나왔는데 바로 삼성 갤럭시탭 S6 라이트입니다.



    ㆍ갤럭시 탭 S6 라이트 출시일은?

    물론 아직 정식 출시된 제품은 아니고요. 대신 거의 모든 스펙이 공개되었고 실제로 오픈마켓에서 '예약판매' 개념으로 판매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거의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삼성 갤럭시 탭 S6 출시일은 4월 20일이 유력하고요. '가성비'를 내세우는 만큼 사전예약 할인도 동시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니 한 번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_갤럭시 탭 S6 Lite VS 갤럭시 탭 S6


    그럼 이제부터 삼성 갤럭시 탭 S6 라이트가 어떤 점에서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것인지 '탭 S6'와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ㆍ화면 / 크기 / 무게 비교

    Galaxy Tab S6 Lite는 10.4인치의 크기를 가지고 있고 Galaxy Tab S6는 10.5인치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 거의 동일합니다. 그러나 화면비율은 '라이트'가 5:3이고 'S6'가 16:10으로 '라이트'가 조금 더 '16:9' 비율에 가깝습니다. 대신 화소수는 다운되었지만 10인치라는 태블릿 화면에서 큰 의미의 차이는 아닙니다.


    다만 두께가 조금 두꺼워지고 무게가 올라갔는데요. 두께는 기존 탭S6가 5.7mm로 워낙 얇게 나와서 이번에 '라이트'가 7mm로 올라간 것은 큰 단점은 아닌 것 같고요. 무게의 상승은 역시나 살짝 아쉽네요.




    ㆍ아몰레드 → IPS LCD

    중요한 것은 패널이 아몰레드에서 LCD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LCD가 아물레드보다 저가의 패널이긴 하지만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여서 이는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 LCD와 아몰레드의 차이

    (1) 두께 : LCD > 아몰레드

    (2) 무게 : LCD > 아몰레드

    (3) 번인현상 : LCD X / 아몰레드 O

    (4) 검정색의 표현 : 아몰레드가 뛰어남

    (5) 배터리 소모 : LCD > 아몰레드

    (6) 가격 : LCD < 아몰레드

    (7) 빛샘현상 : LCD O / 아몰레드 X



    종합해보면 LCD 패널이 좋은 것은 가격이 저렴하고 번인혀상이 없다는 점인데요. 태블릿 특성상 '생산성 작업' (ex. 워드 / ppt / 메모 등)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화면에 고정내용(ex. 툴바)이 계속 나타나는데 이게 아몰레드 패널에서는 잔상이 남는 '번인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생산성 작업에서는 'LCD 패널'을 좀 더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ㆍ아이패드 프로에도 적용된 LCD

    위와같이 LCD와 아몰레드를 비교하면 LCD가 단점이 많아 보이나 실제로 '아이패드 프로'와 같은 탑급 태블릿에서도 LCD 패널을 이용합니다. 



    ㆍAP / 램 / 용량

    모바일 기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AP가 엑시노스 9611이 들어갔으며 램이 4GB입니다. 또한 내장용량은 64GB와 128GB 2가지로 나올 것으로 보이며 microSD 확장은 당연히 되지만 최대 확장 크기는 아직 정확하게 공개된 것이 없네요.



    ㆍ엑시노스 9611의 의미는?

    삼성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 탑재될 엑시노스 9611은 2019년 중반기에 발표된 AP인데요. 이는 2018년에 발표된 9610의 후속버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성능은 갤럭시탭' S5e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670'과 비슷한 수준이라 보시면 되는데요. (그래픽 성능은 살짝 더 떨어짐) 중요한 것은 엑시노스 9611의 경우 5G가 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4G LTE 모델로 출시된다 보시면 됩니다.



    이와같은 갤럭시 엑시노스 9611은 작년에 인도에서 출시된 갤럭시 M30에 가장 먼저 탑재가 되었고요. 최근 국내 출시 예정인 A51에서도 엑시노스 9611이 탑재되었다고 하네요.



    ㆍ카메라 / 스피커 / 이어폰 단자

    태블릿에서 카메라는 핸드폰에서보다 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사실인데요. 후면은 S6의 듀얼카메라에서 '라이트' 는 싱글로 다운되었으며 전면 역시 800만화소에서 500만화소로 다운되었습니다. 그리고 스피커 역시 '쿼드 스피커'에서 '듀얼 스피커'로 다운되었고요. 3.5mm 이어폰 단자는 다시 생겼습니다.



    ㆍ듀얼스피커의 위치

    중요한 것은 듀얼스피커의 위치인데요. 대부분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 영상을 함께 보기 때문에 '가로'로 놓고 사용을 하는데요. 기존 갤럭시 탭A 8.4처럼 듀얼스피커가 태블릿 하단에 몰아서 들어갔다면 사실 '듀얼'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러나 이번에 다행히 삼성 갤럭시탭 S6 라이트에 들어간 듀얼 스피커는 위의 사진처럼 양 옆으로 들어갔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감상시 유리할 것으로 보이고요. 또한 기본적으로 AKG가 들어갔기 때문에 음직 역시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ㆍ전용 펜 / 배터리 용량 / 가격

    얼굴인식은 다행히 빠지지 않고 들어갔으며 배터리 용량은 7,040mAh로 갤럭시 탭S6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펜 기능'이 향상되었다는 것인데요.



    ㆍ펜의 위치 

    기존 갤럭시 탭S6의 경우 펜을 태블릿 뒤에 자석을 통해 부착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공개된 이미지처럼 갤럭시 탭S6 라이트의 경우 펜을 부착하는 홈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대신 위에 공개된 사진처럼 커버를 통해 '힌지' 부분에 알맞게 들어가는게 보이는데요. 사실 태블릿 뒤에 펜을 부착하는 기존 방식은 펜이 부착된 상태로 태블릿을 땅에 두면 기울어진다는 문제, 그리고 가지고 다니는데 쉽게 떨어진다는 문제등이 있었습니다.



    또한 아마존에서 판매되고 있는 삼성 갤럭시탭 S6 라이트의 또 다른 '케이스'를 보면 위와같이 사이드에 펜을 부착할 수 있다는 표시가 나오는 것이 나오는데요. 이는 커버나 케이스 없이 펜을 마그네틱으로 태블릿 본체에 부착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ㆍ펜의 성능

    중요한 것은 '펜의 성능'이 크게 향상된다는 내용인데요. 아직 구체적으로 기존 갤럭시 탭S6의 펜 기능보다 어떻게 향상된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기존 4,096필압이 2배로 뛰어 8,192필압으로 향상될 수도 있고 펜촉의 질감이 개선되었을 수도 있으며 아니면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기능이 보완되어 성능이 향상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기존 S펜 역시 '와콤'의 기술이 들어가 성능이 매우 뛰어났는데요. 여기서 펜 성능을 더 향상시켜 확실히 '생산성 작업'을 중요하시는 타겟층을 노렸다는게 보여집니다.



    ㆍ갤럭시 탭 S6 라이트가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이유 (탭 S5e와 비교)

    삼성 갤럭시탭 S6 라이트의 가격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128GB 기준 Wifi 모델이 약 50만원 언더로, 4G LTE모델은 약 54만원에 출시된다고 합니다. 'S'라는 글자가 들어간 비슷한 삼성 태블릿을 찾아보면 갤럭시 탭 S5e 모델이 생각나는데요.




    갤럭시 탭 S5e 모델 128GB 기준 Wifi 모델이 57.2만원, 그리고 LTE 모델이 61.6만원에 출시되었다는 것을 비교하면 이번 갤럭시 탭 S6 라이트가 7.5만원 정도 저렴하게 나왔습니다.

    물론 S5e 모델의 경우 패널도 아몰레드에 AP 역시 스냅드래곤 670으로 더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부분이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S6 라이트의 가격에 '전용 펜' 이 포함되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 부분은 상쇄되는 것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_이미 '다나와'에 출시 준비된 갤럭시 탭S6 Lite


    이미 '다나와'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번 삼성 갤럭시 탭 S6 라이트 모델이 준비되어있습니다. 내장용량은 64GB / 128GB 로 나뉘며 LTE 탑재 유무로 총 4가지 모델이 준비되어 있죠.

    ㆍ결론

    위에 내용에 제가 삼성 갤럭시탭 S6 라이트 가격을 올려드렸으나 4일 후에 출시하는 가격은 할인이 적용되어 더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게다가 모바일 판매량 부진을 겪고 있는 '삼성'이 보통 때와 달리 더 할인을 한다는 내용이 많이 보이고요.

    갤럭시 탭S6와 비교해서 향상된 부분은 '펜기능 향상 / 3.5mm 이어폰 단자 탑재 / 번인현상 X' 정도 밖에 없는 것으로 보이나 가격을 보면 '반값'이기에 충분히 매리트가 있습니다. 게다가 역대 삼성 태블릿의 가성비를 비교해봐도 이번만한 제품이 없죠. 아무튼 이번 갤럭시 탭 S6 Lite는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