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폴더블 폰 전쟁의 서막, 오늘은 화웨이

    드디어 스마트폰 대형 회사들이 접이식 폴더블 폰을 하나 둘, 발표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그 중 2019년 2월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공개행사에서 화웨이 폴더블 폰 메이트X가 공개되었는데요, 시연장면과 미디어로 전세계에 공개가 되었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먼저 공개된 삼성 갤럭시 폴드와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실제 출시된 제품들은 아니기에 부족한 비교 포스팅이 되겠지만 짚고 넘어갈 부분들만 정리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ㆍ화웨이 폴더블폰 가장 큰 특징은?

    이번에 공개된 화웨이 메이트X의 가장 큰 특징은 아웃폴딩 방식의 폴더블 폰이라는 점입니다. 사실 삼성 갤럭시 폴드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제품들이 바깥으로 접히는 아웃폴딩 방식으로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지금 공개되고 있는 아웃폴딩 방식과 인폴딩 방식 중에서 삼성의 인폴딩 방식이 기술적으로 더 어렵다고 합니다. 즉 디스플레이가 안쪽으로 접히나 바깥쪽으로 접히나의 차이인데 조금 쉽게 표현하면 꾸겨지는 것보다 펴지는 것이 그나마 기술적으로 쉽다는 것입니다.

    시연 영상을 보시면 접혀있는 상태에서 반만 디스플레이 화면이 들어와 있다가 제품을 크게 펴게되면 전체화면으로 자동전환이 됩니다. 이 때 가운데 부분이 조금 우그러지는 현상이 있는데 이 부분 때문에 곤욕을 얻게 되었죠.

    영상을 살펴보면 폴더블폰을 바깥으로 펼쳤을 때 가운데 부분에 크게 굴곡이 생깁니다. 이 부분이 조명이 반사된 착시현상이 아니겠냐는 의견도 나왔지만 다양한 각도에서 확인해보면 확실히 우그러짐 현상이 나온 것이죠.

    조금 더 큰 영상을 보시면 이 우그러짐 현상이 더 확실히 보입니다. 사실 디스플레이를 단순히 접고 펼칠 수 있는 기술은 꽤 오래전에 나온 상태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 기술을 안정화시켜 표현할 수 있는 '상용화'의 기술이 필요했는데 이번에 화웨이에서 그 부분이 부족한 것 아닌가 싶습니다.

     ▍_화웨이 폴더블 폰 메이트X vs 삼성 갤럭시 폴드 간단비교

    ㆍ램과 메모리

    이번에 공개된 화웨이 메이트X의 경우 8GB램에 512G 용량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반면 삼성 갤럭시 폴드의 경우 이미 공개되었던 것처럼 12GB 램에 512G가 들어가서 삼성 제품이 좀 더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ㆍ화면크기, 두께

    화면크기는 확실히 화웨이 폴더블 제품이 더 큽니다. 접었을 때는 6.6인치를 보이며 펼쳤을 때는 8.7인치를 보이는데요, 접었을 때 4.6인치, 펼쳤을 때 7.3인치의 크기를 보이는 삼성제품보다는 확실히 더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께는 펼쳤을 때 가장 얇은 부분이 불과 5.4mm 밖에 하지 않는다고 강조하는데요, 끝에 카메라가 달려 있는 부분의 두께는 어느정도 되는지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ㆍ배터리 부분

    화웨이 폴더블 폰의 배터리의 경우 4,500mAh의 용량이 들어갔으며 갤럭시 폴드는 4,380mAh의 배터리 용량이 들어갔습니다. 거의 비슷한 용량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대신 화웨이에서 수퍼차지 방식을 채택하여 번개 같은 충전속도로 기존대비 600%의 충전속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ㆍ가격과 출시일 비교

    이번에 공개된 화웨이 폴더블 폰 메이트X의 가격은 2,299유로로 발표가 되었는데요, 한국돈으로 약 293만원을 하여 1,980달러, 한국돈으로 약 223만원에 발표한 갤럭시 폴드보다 70만원 가량 비싸게 출시가 되었네요. 대신 갤럭시 폴드 역시 5G의 경우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어 약 250만원에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경우데도 40만원 가량 차이가 나긴합니다.

    출시일은 화웨이 메이트X가 6월에 출시예정이 잡혔으며 삼성 갤럭시 폴드는 4월26일에 4G 폴더블폰을 먼저 출시하고 5월에 5G 제품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_화웨이 언팩행사에서 화웨이 회장의 발언

    이번 언팩행사에서 확실히 화웨이는 삼성을 겨냥한 발언들을 많이 했습니다. 예를들어 4.6인치는 쓰기에 작은 크기이며 6인치가 현재 가장 스탠다드한 크기라고 말한 점과 메이트X는 펼쳤을 때 5.4mm이고 접었을 때 11mm인 반면 다른 폴더블폰은 (삼성 폴드를 겨냥) 17mm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더 나아가 미국을 견제하는 발언도 했는데요, 미국시장은 무시해도 될 정도이고 오히려 화웨이 제품을 미국에서 사용하지 못할경우 미국업체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발언을 했네요. 아무래도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이 한참이어서 이와같은 말이 나온 것 같습니다.

     ▍_정리하며

    사실 이렇게 화웨이가 삼성전자를 겨냥한 발언을 한 배경은 그만큼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전문가들도 그렇지만 스마트폰에 관심이 있는 비전문가가 봐도 이번 폴더블 폰은 화웨이 메이트X보다 삼성 갤럭시 폴드가 가격적인 측면이나 완성도 측면에서 우세하다고 평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할지라도 화웨이의 기술력 발전속도와 자본은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어서 앞으로의 대결은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된 갤럭시 폴더블 폰 '폴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하단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삼성 갤럭시 폴드 Galaxy Fold 장단점 차분히 정리해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