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북한의 스마트폰? 

    얼마전에 북한에도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기사를 보고 신기해 했었는데요,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당연한 흐름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북한 주민들이 그 스마트폰의 게임에 빠졌다고 하죠?




    위 사진은 북한의 스마트폰 평양 2418 입니다. 폰트부터가 정말 눈에 들어오네요. 이러한 스마트폰을 북한말로는 '지능형 손전화기'라고 하네요.


    그리고 이러한 스마트폰 보급이 북한 주민들의 삶에 꽤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하네요. 스마트폰은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부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고 북한의 스마트폰 가격은 일반적으로 800달러정도, 우리나라 돈으로 90만원 가까이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시골이나 농촌지역에서는 아직 활성화가 되지 않는 상태이지만 도심지역에서는 꽤 흔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_소닉 붐? 고속 조악?  


    그리고 위 사진들이 최근에 뜬 북한의 스마트폰 게임이라는 이미지인데요, 어디 많이 익숙한 캐릭터가 나왔네요.



    바로 일본게임 캐릭터 '소닉'인데요, 게임 이름부터 캐릭터 이름 등 안에 있는 거의 모든 텍스트를 한글화 시킨 모습입니다.



    게임이름 고속 조악의 경우 도약이 분한말로 조약인데 여기서 나온 말이 아닐까 싶네요.



    아무튼 이렇게 북한에서도 스마트폰 사용이 활성화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일반 인터넷에서는 접촉 할 수 없는 상태이고요. 북한의 내부망인 '광명망'에만 접속 할 수 있고 그마저도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앱 역시 '봉사소'라는 곳에서 따로 구매하여 메모리카드를 이용해 스마트폰에 옮겨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