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SC제일은행 외화통장을 만드는 이유? 

    며칠전에 회사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SC제일은행을 다녀왔습니다. 바로 외화통장을 만들기 위해서죠. 사실 SC제일은행에 통장이 하나 있는데요, 이체수수료가 전부 무료인 두드림 통장을 만들기 위해 이미 저는 SC제일은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하면서 외화통장이 필요한 것을 알았고 그 중에서 대부분이 SC제일은행을 이용하시더군요. 역시나 수수료 때문이죠.

    아무튼 수수료 측면에서 여러가지 혜택이 많은 은행인 것 같습니다. 대신 이자소득은 거의 기대하기 어려운데요. 요즘 다른나라는 마이너스 금리 시대인데 수수료 무료인 것만으로도 감사를 해야겠죠. 아무튼 회사 주변에 있는 SC제일은행을 검색하고 전화통을 해서 시간을 확인한 뒤 방문을 해주었습니다.

    ㆍSC제일은행 외화통장을 만드는데 필요서류? 

    처음에 제가 회사근처에 있는 SC지점에 연락해서 외화통장을 만들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하냐고 물어봤습니다. 상담원께서 집근처인지, 회사근처인지 물으시고 회사근처라고 대답하니 재직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하시더군요. 요즘 대포통장때문에 통장 만드는 것이 까다로워졌는데 여기 역시 그러한 이유때문에 재직증명서를 요구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문제는 회사본사가 다른 곳이고 현재 사람들이 많아 임시로 사무실을 얻어 나온 것이어서 제가 재직증명서를 떼면 회사위치가 다른지역으로 되버린다는 것이었어요. 이러한 내용을 통화상으로 얘기하니 전화넘어 직원들끼리 이런저런 얘기를 하신 뒤 그냥 신분증만 가지고 오라고 하시더군요.

    결론적으로 통장을 새로 만들기 위해 지점마다 요구하는 서류들이 다르네요. 어떤 경우에는 구글 '핀번호'까지 필요하다는 소리를 듣기도 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운좋게 까다롭지 않게 신분증만 가지고 방문하라고 요청받아 가벼운 발걸음으로 가서 외화통장을 만들기 완료했습니다.

     ▍_SC제일은행 어플에서 만들어진 외화통장 확인하기 

    통장은 전산으로만 만들고 인터넷뱅킹만 등록을 해주었습니다. 때문에 확인을 해주기 위해 SC제일은행 어플을 이용해서 확인을 해주었습니다. 저같은 경우 현재 '두드림통장' 하나만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예금통장으로 해당통장이 나오고요. 가장 하단 노란색 박스에 새로 만든 SC제일은행 외화통장이 뜨네요. 그리고 이제 막 만들었기 때문에 당연히 USD 0.00으로 나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화통장이란 말그대로 원화(한국돈)가 아닌 외화(외국돈, 달러)가 들어온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이 돈을 한국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시 원화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바꾸는 방법은 <실시간매매>와 <목표환율매매>가 있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그 차이와 의미가 무엇인지는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실시간 매매>로 들어가시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나 환율이겠죠.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된 사실인데 환율이 종류가 하나가 아니고 '매매기준율' / '전신매입률' 등 그 기준이 조금씩 다르더군요. 그리고 여기서 애드센스를 외화통장으로 넣고, 그것을 원화로 바꿔주는 것에 집중한다면 '전신매입률'에만 집중을 해주시면 됩니다.

     ▍_지난 환율 알아보기 / 어느시점에 매매하는 것이 좋을까? 

    중요한 것은 이 환율이라는 것이 언제 바꿔야 손해고 이익인지 그 기준을 어느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관심이 조금 있던 사람이라면 환율변화에 대한 감각이 있으시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그렇지 못해 지난 환율들을 확인해 보도록 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주로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검색창에 환율이라고 치고 엔터를 누르면 미국 / 일본 / 유럽 / 중국 / 영국 등 여러가지 통화가 나오면서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해당 화살표 버튼에 있는 '환율 더보기' 버튼을 눌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페이지로 넘어가면 많이 사용하는 외화 기준으로 통화명들이 나열되어 있으며 매매기준율, 현찰, 송금 등 여러가지 내용들이 있습니다. 현재 애드센스용으로 환율을 계산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미국USD> 환율을 살펴볼텐데요, 한 번 더 해당 박스로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 페이지로 들어오셔서 마우스 드래그로 밑으로 내려가다보면 <일별 시세>라는 칸이 있습니다. 바로 이곳을 주목해 주시면 되는데요. 위에서도 언급드렸지만 SC제일은행 외화통장에서 '외화팔고 원화사기'는 전산상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위에 노란색 박스를 주목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대략적인 흐름을 아실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데일리 기준을 보고 환율이 높을 때 매매를 하시는 것이 당연 이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_외화통장 기타 유의사항 

    이와같은 매매는 어플로 할 수 있다 하더라도 은행업무시간에만 가능하도록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그 외의 시간, 즉 오전 9시 ~ 오후 4시30분 외의 시간, 혹은 토요일 / 휴일 등에서는 해당 매매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ㆍSC제일은행 외화통장을 이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구글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들이 SC제일은행 외화통장을 이용하시는 이유는 바로 수수료 때문인데요. $300 미만을 원화로 바꾸는 경우 수수료가 안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300달러의 기준을 '하루' 기준이고요. 그 이상을 매매하실 경우 1만원의 수수료가 든다고 하네요. 물론 한 번에 상당히 많은 금액을 매매하실 때에는 수수료 문제가 아니라 '환율'을 주목하시는 것이 훨씬 이익일 것입니다. 그러나 꾸준히 조금씩 매매를 하시는 경우 역시 수수료 무료인 통장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시간에는 SC제일은행 외화통장과 구글애드센스 연결을 하는 포스팅을 해드리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