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12월 18일 티스토리 방문통계 업데이트, 그리고.. 

    제가 티스토리를 시작한 것은 작년이고 본격적으로 관리하기 시작 한 것은 최근입니다. 예전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하나 했었으나 한정적인 부분들이 많아 티스토리로 넘어온 것인데요, 네이버에서도 꾸준히 블로그를 잘 키우는 사람들도 있지만 다른 한 쪾으로 많은 부분들이 오염되어 있고 조금 더 블로그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넘어왔습니다. 넘어와서 분위기를 살펴보면 티스토리 개발자들은 네이버보다 훨씬 더 유저와 소통하려는 의지가 있어 좋아 보였습니다.


    그리고 어제날짜인 12월 18일 공지사항이 하나 떳는데요, 바로 티스토리 방문통계가 업데이트 된 것입니다. 블로그 방문통계는 블로그를 키우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부분들 이죠. 그런데 이 방문통계 업데이트 결과에 논란이 생겼는데요,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통계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부터 보도록 하죠.


     ▍_티스토리 블로그 통계 바뀐 내용 


    이전의 티스토리 방문통계는 네이버 방문통계에 비하여 한정적인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때문에 분명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이 있었죠. 그리고 이번에 바뀐 방문통계에서 '블로그 관리 홈'과 '방문통계'가 바뀌었는데요, 먼저 블로그홈에서는 오늘, 어제, 누적 방문 수를 제공하고 방문 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8일간 제공했던 방문 수 추이 그래프를 30일로 늘려서 훨씬 더 보기가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최근 7일의 인기글, 유입 경로, 키워드등을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를 했고요.



    방문통계 페이지에서는 기간설정을 해서 방문 수 추이가 가능해졌고요. 각 기간의 유입경로, 인기글, 키워드등을 한 번에 관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30일 혹은 90일 단위가 아닌 일/주/월 단위로 방문정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티스토리 공지사항 URL을 남겨 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_이에 대한 댓글 반응 

    그런데 바뀐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통계에 문제들이 있는데요, 댓글반응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유입경로가 없어진 문제' 입니다. 댓글의 90% 정도가 이 부분을 문제삼았고 저 역시 이 부분이 왜 빠져 있는지 모르겠더군요. 



    또 다른 문제로는 2018년 이전의 방문통계, 즉 2017년, 2016년 등등의 방문통계 기록을 볼 수 없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저야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블로그를 오래 하시는 분들에게 분명 중요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위의 댓글은 '유입경로 확인'이 왜 중요한지 잘 정리를 해주신 부분인데요. 예전에는 방문자수가 뻥튀기 되었어도 유입경로를 통해 어느정도 실제 방문자수를 예상할 수 있었는데 이제 그게 어렵게 되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유입경로를 추적하여 키워드 노출확인을 한 뒤 역마케팅으로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이 가능했었는데 이제는 그 부분도 어렵게 된 것이죠.



    정리를 하면 위에 댓글처럼 티스토리 방문통계의 가독성을 위해 정말 중요한 부분들을 버린꼴이 되었습니다.


    * 티스토리 앱에서의 방문통게 상황 


    그리고 위 사진은 티스토리 앱을 들어갔을 때 통계현황인데요, 여기서 갑자기 위와같이 '유입로그'와 '유입순위'에 'PC에서 확인하세요.'라는 문구가 나오며 더 이상 확인이 안됩니다. 외부에서 티스토리 앱을 많이 이용하는 편인데 웹사이트 업데이트를 할 때 앱도 더 신경을 써주었으면 하는 바랍이네요. 그렇지만 조만간 이부분 역시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_방문자 집계가 이상하다?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표시된 방문자 수가 이상하다는 것인데요, 댓글에서 확인해 보면 갑자기 늘었다는 댓글이 많습니다. 저의 경우 12월 방문자수를 따로 기록해논 상태라 이부분의 비교가 가능했는데요. 


    새롭게 바뀐 방문집계의 방문자 수를 이전에 기록된 방문자 수로 나눠 보니 위와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부분 증가를 했는데 줄어든 부분도 보이네요. 최종적으로는 12월 방문자 수가 22% 더 많이 집계가 나옵니다. 여기서 문제는 편차가 꽤 심하다는 것인데요, 위에 보시면 6일의 경우 무려 2배 이상 방문자수가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현재 방문자 수 집계에 대한 신뢰에 문제가 생기게 된 것이죠.


     ▍_향후 더 나은 발전을 기대 

    위의 내용은 공지사항 마지막에 있는 내용입니다. 댓글과 고객센터로 문의 넣은 내용을 기반으로 운영자가 검토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약속드리니 불편하시더라도 조금만 기다려 달라는 메세지입니다. 때문에 지금의 방문자 페이지 형식이 지속된다면 큰 문제가 있겠지만, 분명 댓글의 요구를 반영하여 '유입경로'나 2018년 이전의 방문기록, 그리고 모바일 앱에서의 방문집계 확인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