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블로그 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온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티스토리 운영이 더 좋은 점도 있고 불편한 점도 있었는데요, 오늘은 불편한 점에 대한 부분입니다. 바로 방문자 분석인데요, 최근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페이지가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이상하게 업데이트가 되어 티스토리 유저들한테 안좋은 소리를 들었죠. 이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는 하단의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때문에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를 대신할 방법을 찾는데 오늘은 그 중 하나인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소개할까 합니다. 이용방법도 간단한데요, 먼저 네이버 아이디로 위에 애널리틱스 페이지에 로그인을 해줍니다.



    사이트 현황을 조금 정확하고 편하게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문자 분석을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해줄 수 있습니다. 당연히 그냥은 안되고요, 연동을 해주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로그인을 해주었으면 그 다음 해당 동그라미로 들어가 사이트 등록을 해줍니다.



    저는 예전에 관리하던 사이트가 하나 등록이 되어 있었고 새로 분석이 필요한 블랙IT 사이트를 등록해 주려고 합니다. 위에 빨간색 동그라미를 등록해주시면 사이트 등록 페이지로 넘어가실 수가 있습니다.



    사이트 등록에는 사이트명, 그리고 사이트 URL을 넣어 주셔야 하며 그 아래 로그인시 해다 사이트 분석을 기본으로 설정할 것이냐라는 체크박스가 나오는데요, 원하시는 경우 이부분을 체크해 주시고 등록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등록 후에는 등록된 사이트 정보에 할당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할당된 내용이란 발급ID와 이전에 입력하였던 사이트명, 주소, 그리고 분석 스크립트가 되겠습니다. 


    이 분석스크립트는 등록해야하는 사이트 HTML에 넣어야 하는 부분인데요, 다행히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발급ID만으로 쉽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위에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티스토리 사이트 발급ID까지 받았으면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들어가 줍니다. 플러그인을 클릭하게 되시면 여러가지 플러그인 들이 박스로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클릭해 줍니다.



    클릭을 해주면 위와같이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페이지가 나옵니다. 그러면 위에 사이트ID를 복사 붙혀넣기 해주시고 우측 하단 주황색 적용 버튼을 눌러주시면 1차적으로 완성됩니다. 여기서 본격적인 분석은 하루, 이틀 정도 지나야 네이버 애널리티스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를 키우는 목적이야 다양하겠지만 조금 더 적극적으로 키우시는 분들에게 블로그 방문자 분석은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적용시킨지 얼마 되지 않아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어떤식으로 분석해야 하는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기존 네이버 블로그에 관리페이지에서 보았던 분석 정도라면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 적용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 포스팅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