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티스토리 방문통계 제대로 분석하려면? 

    지난 번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하는 방법 다음에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적용 방법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방법은 티스토리 플러그인 덕분에 거의 비슷하게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 적용방법을 살펴보기 전에 간단하게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을 하시려면 하단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티스토리 방문 통계를 분석하려는 이유는 티스토리 방문통계 방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원래는 '유입로그'라는 것 때문에 다른 애널리틱스를 통하지 않더라도 어느정도 방문분석이 가능했는데 최근 티스토리 업데이트로 이 유입로그라는 것이 없어졌죠. 때문에 다른 무료 방문분석 툴이 필요했고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네이버와 구글이라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구글 아이디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에 애드센스를 운영하고 계시는 유저라면 애드센스 아이디로 애널리틱스까지 등록을 해주시면 되겠죠. 그러면 위에 사진처럼 웹사이트 이름과 url을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여러가지 동의사항이 있는데 자세한 것들은 직접 한 번 읽어 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여기서 추적ID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한 번 더 약관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창이 나옵니다. 



    약관까지 동의해주시면 바로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우측 하단에 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 앱을 이용해달라는 창이 나오는데 제가 생각했을 때 네이버 애널리틱스보다 뛰어난 점이 바로 이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알기로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경우 모바일 앱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럼 다음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면 추적ID를 복사해 주시고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으로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화면에서는 위의 플러그인을 클릭해 주시면 되고요.



    여기서 여러가지 플러그인 중 GOOGLE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면 아까 복사했던 ID를 추적ID칸에 붙여넣기 한 후 우측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주시면 되는데요, 적용은 24시간~48시간 정도 걸리니 이후에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방법도 거의 비슷하긴 한데 궁금하신 분은 하단 포스팅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