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유튜브 수익이 궁금하다!

    TV에서 인터넷으로 컨텐츠가 움직이면서 광고의 형태 또한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1인크레이티브가 생기면서 광고수익은 일반인들이 오히려 챙길 수 있는 구조가 그렇죠.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를 더해 광고수익을 조금씩 올리고 있지만 역시 가장 큰 관심사는 '유튜브의 광고수익'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궁금한 유튜브 구독자 1만명, 10만명, 100만명 수익이 어떻게 될까, 여러가지 채널들을 조사했습니다.

    ★본 포스팅을 시작하기 앞서 구독자별 수익을 조사했지만 결과적으로 유튜브 평균 광고수익은 구독자수와 별개의 문제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_유튜버들이 직접 밝힌 광고수익

    가장 정확한 것은 역시 유튜브 사이트에서 직접 뛰고 있는 유튜버들의 밝힌 내용이겠죠. 검색을 통해 몇가지 채널에 공개된 수익을 정리했습니다.

    ㆍ<이상커플의 이상적인 라이프> 채널의 1만명 수익↓

    가장 첫 번째로 <이상커플의 이상적인 라이프>라는 채널의 수익입니다. 분야는 일상이고요, 1만명을 달성했을 때 28일 수익이 135달러로 30일로 환산하면 1만명의 30일 수익이 약 16만5천원 나옵니다.

    ㆍ<노마드 코더>채널의 구독자 1만명일 때 1달 수익↓

    다음으로는 '프로그램, 코드'를 주제로 운영하는 <노마드 코더> 채널인데요, 1만명일때 한 달 수익은 20만원 정도라고 하네요. 수익이 많지 않은 만큼 해당 수익공개 제목부터가 '수익보고 유튜브 하지마세요' 입니다.

    ㆍ<기똥찬 똥찬> 채널의 구독자 1만명일 때 수익↓

    다음으로는 IT 채널에 속하는 <기똥찬 똥찬> 채널입니다. 구독자 1만명일 때 한 달 수익이 511달러로 약 52만원 정도 나옵니다. 같은 1만명일지라도 위 두 채널보다는 훨씬 많이 나오네요.

    ㆍ<도레>채널의 구독자 10만명일 때 한 달 수익↓

    다음으로는 게임 관련 채널의 <도레> 채널입니다. 지금은 구독자 17만 이지만 해당 영상은 구독자 10만일 때의 기준인데요, 구독자 10만명일 때 한 달 수익 약 214만원으로 1만명으로 환산하면 22만원이 나옵니다.

    ㆍ<단희TV> 채널의 구독자 1만명일 때 수입은 월 300만원?? ↓

    '부'와 '힐링', 그리고 '1인기업'을 주제로 돌아가는 <단희TV> 채널입니다. 현재는 10만명이 훌쩍넘은 채널인데요, 해당 영상은 구독자 1만명을 찍었을 때의 기준으로 월 수익이 무려 300만원이 나왔습니다. 다른 위 채널과는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참고로 10만명일 때는 월 수익 850만원정도가 나왔는데요, 구독자수와 월수익이 비례하지 않음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_같은 유튜브 구독자 1만명, 10만명인데 왜 이렇게 수익 차이가 날까?

    위 예시들을 보면 구독자 1만명을 기준으로 했을 때 적게는 20만원이 안되고 많게는 300만원까지 나온 것을 보실 수가 있었습니다. 거의 15배가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유튜브 구독자를 가지고 수익을 예상하는 것은 무리인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엇는데요, 그러면 어떤 점들이 수익과 연관되는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ㆍ<iCandy피지크> 채널의 1만명일 때 1달 수익↓

    <icandy피지크>라는 채널에서 이와같은 유튜브 구독자와 수익에 대해 잘못된 지식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억지로 평균값을 구하기 위해 유튜브 구독자 10만명당 수익이 200만원 전후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조회수 1당 1원이라는 말도 있죠. 그러나 이와같은 기준은 참고할 것이 안되고요. 해당 채널을 보면 구독자 1만명일 때 한 달 수익 200만원 전후인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ㆍ<MR엠알> 채널의 구독자 1만명, 2만명일 때의 한 달 수익은 동일?? ↓

    굉장히 빠르게 성장중인 IT채널 중 하나인 <MR엠알> 채널입니다. 이분께서는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에 굉장히 많은 공부를 하셨다고 했고요, 덕분에 빠른 구독자 증가와 수익이 나왔는데요, 구독자 1만명을 찍었을 때 1일 수익이 187달러로, 1만명일 때 한 달 수익으로 환산하면 무려 600만원이 나옵니다.

    ▶유튜브 광고수익에 연결되는 직접적인 요인

    유튜버 엠알님이 설명하시기에 역시나 수익은 구독자수와 큰 관계가 없다고 설명하십니다. 대신 가장 큰 요인은 조회수 + 평균시청 지속시간 + 재생기반 CPM 이라는 요소로 수익이 이루어지는데요, 여기에 대한 충분한 분석으로 타겟을 잡으면 고수익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엠알님께서 구독자 1만명을 달성하고 얼마지나지 않아 바로 2만명을 달성했는데요, 이 때 1일 수익의 변화가 없어 한 달 수익은 600만원 정도로 유지가 되었습니다. 구독자수가 증가함에도 1일 수익이 증가하지 않은 이유는 해당 기간동안 실제 수익을 낼 수 있는 영상 업로드가 별로 없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 1만명 구독자들이 새로 볼 영상들은 많지 않았고 대신에 추가로 들어온 1만명의 구독자로 수익이 발생했다고 볼 수가 있는 것이죠. 아무튼 엄청나게 빠른 구독자수 증가이며 수익이네요.

     ▍_유튜버 중 진짜 고수익자들은 얼마를 벌까?

    그렇다면 이번에는 100만에 가까운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들의 수익을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부터는 1인 크레이티브라고 말하기 어렵고요, 영상에 나오는 분은 한 분이지만 거의 팀을 이루거나 회사를 끼고 움직이는 단위입니다.

    ㆍ<나름TV>의 구독자 80만명일 때의 수익↓

    먹방 채널로 유명한 <나름TV> 채널입니다. 지금은 100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계시지만 해당 영상은 구독자 80만명일 때의 기준인데요, 평균 1달 수익을 내보면 한 달에 약 4천만원의 수익이 나오고 1만명으로 환산 했을 때 50만원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신에 1달 수익 4천만원에서 도와주시는 5명의 월급이 빠져나간다고 하시네요. 그래도 발생되는 월수익은 기존 직장의 연수익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ㆍ<창헌거리노래방> 채널의 구독자 100만명, 180만명일 때의 월수익↓

    홍대거리에서 일반인들의 노래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창헌거리노래방> 채널입니다. 구독자 100만명일 때 월수익이  무려 1억에 가깝다고 밝혔는데요, 1만명으로 환산하면 월 100만원 정도 나옵니다.

    그리고 조금 지나 구독자 180만명을 달성하고 다시 월수익을 공개했을 때 1억3천만원 정도 되는 것을 밝힌 바 있습니다. 1만명으로 환산하면 72만원 정도로 100만명일 때보다는 낮아졌지만 여전히 엄청난 효율의 수익이며 엄청난 월수익입니다.

    더구나 이는 유튜버 애드센스 광고수익일 뿐이고 추가로 들어오는 외부광고수입과 카페수익을 더하면매출만 3억이 넘는다고 밝혔는데요, 이 3억 중 8천만원은 경비로 빠져나간다고 할지라도 월 2억을 넘게 번다는 숫자가 나오기 때문에 걸어다니는 기업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_유튜브 구독자별 수익계산을 정리하면

    일단 포스팅 머릿말에서 말씀드렸지만 유튜브 수익은 절대로 구독자수와 비례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조회수 + 평균시청 지속시간 + 재생기반 CPM이 수익을 결정하는 주된 요소이죠.

    다만 신경을 거의 쓰지 않는 다면 1만명일 때 한 달 수익이 20만원 정도 나오고, 신경을 많이 쓴다면 1만명일 때 한 달 수익이 100만원, 200만원, 300만원도 나올 수 있다는 것으로 어느정도 정리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