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새로운 음식배달? 우버이츠란?

    우리나라에서 음식배달 문화가 엄청 발달한 사실은 다 아실겁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은 전 세계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이기도 한답니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차량 공유 기업 우버의 배달 앱, 우버이츠가 15조원의 한국 배달시장에 안착했다고 하는데요, 2018년 초 서울 강남구, 용산구, 관악구 세 지역이었던 거점은 서울 14개 구로 확장되었고 인천과 송도까지 진출했으며 월간 주문량도 2018년 초와 비교해서 6배 이상 늘었습니다.

    이와같은 우버이츠 바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플을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데요, 하단에 URL을 남겨 놓을게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ubercab.eats

     ▍_우버이츠 어플 이용방법

    앱을 설치하면 가장 먼저 본인 핸드폰 번호를 인증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순차적으로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핸드폰 인증이 끝났으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한 뒤 성함을 입력하시면 우측과 같이 1차 가입이 완료됩니다. 

    그 다음에는 중요한 것이 기본주소를 입력하는 것인데요, 기본 주소를 입력하면 우버이츠에 등록되어 배달이 가능한 음식점들이 자동으로 설정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용약관도 동의해주시고요.

    한동안 50% 우버이츠 프로모션을 했었는데요, 3월3일까지 100여개 레스토랑의 전 메뉴를 최대 18,000원까지 할인할 수 있는 생사를 했습니다. 주문 전에 코드 입력을 장바구니 하단에서 하게되면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였는데요, 안타깝게 지금은 이벤트가 종료되었네요.

    100여개의 레스토랑에서 할인 이벤트를 받을 수 있다고 나와있었지만 제가 주문하는 장소에서 선택할 수 있는 음식점은 많지 않았습니다. 저는 적당히 서울스낵 장실점이라는 곳에서 분식 메뉴를 시키려고 했어요.

    해당 식당을 들어가면 메뉴들이 나오는데요, 원래른 파란색 네모 박스에 음식 사진들이 있는데 여기는 나와 있지가 않았네요. 저는 여기서 직화오븐치즈 떡볶이를 선택하고 사이트 메뉴 추가로 참치마요 주먹밥2개를 시켰습니다.

    제가 장바구니에 담은 가격은 17,000원인데요, 50%의 프로모션 코드를 사용해서 8,500원으로 결제가 진행됩니다. 진행을 해주시려면 카드를 등록하는데 중요한 것은 해외결제 가능 카드를 등록해주셔야 해요.

     ▍_실시간 배달 확인 가능

    주문이 끝나면 실시간으로 배달 진행현황이 나와요. 저는 오후 6시 12분에 식당에서 주문을 확인했고요, 13분에 주문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6시33분에 예상도착시간이라고 나오네요.

    조금 있다가 우버이츠에 등록된 라이더와 선택됩니다. 여기서 잠깐 우버이츠의 특징에 대해서 더 알아볼게요.

    일단 우버이츠는 누구나 배달원이 될 수 있는데요, 누구나 운전자가 될 수 있는 우버의 차량 호출기술을 음식 배달에 그대로 접목한 것입니다. 주문자와 레스토랑을 연결하는 기존 프로세스에서 우버는 배달 영역 구조를 따로 푼 것이죠.

    정리하면 우버이츠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면 우버이츠에 등록된 배달 파트너가 이를 확인하여 음식점에 가서 음식을 받아 원하는 장소까지 배달을 해주게 됩니다.

    설치된 우버이츠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배달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와같이 구글맵에서 오토바이 모양이 뜨는데 여기서 라이더의 실시간 현황을 체크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이 배달원이 주문한 장소까지 오는데 여기저기 다른 배달 지점들을 들리더군요. 때문에 처음 예상배달도착시간은 6시 33분이었는데요 최종 배달시간은 7시 5분으로 상당히 늦어져버렸습니다.

     ▍_배달 완료, 먹기

    주문한지 거의 1시간된 떡볶이와 주먹밥을 받았네요. 생각보다 너무 많이 기다렸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다행히 음식이 아직 따듯하긴 했습니다.

    서울스낵점에서 시킨 주먹밥은 위와같이 생겼어요. 원래는 밥 안에 내용물이 들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주먹밥은 밥 겉에 양념이 되어 있네요. 다만 이 양념 강하진 않아요. 오히려 심심한 정도죠.

    주먹밥을 갈라 보았습니다. (떡볶이를 만지고 주먹밥을 반으로 가르다보니 빨간색이 묻었네요) 주먹밥 안쪽에는 별로 특별할만한 것이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맛도 조금 싱거운 편이어서 맛있다는 생각을 못했고요. 조금 아쉬웠어요.

    다음은 직화오븐치즈 떡볶이입니다. 얘는 상당히 마음에 들었어요. 양은 생각보다 얼마 되지 않았지만요. 직화오븐이라고해서 그런지 확실히 숯불냄새라고 해야하나 직화로 구운 냄새가 났습니다.

    여기저기 들쳐보니 면 사리도 들어있었고요. 치즈를 보시면 검정색으로 약간 타듯이 노릇노릇 익혀진 부분이 사진으로 보이는데 이 부분이 맛있었어요. 확실히 일반 떡볶이와는 다르게 직화로 조리를 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직화로 한 떡볶이는 처음 먹어보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마음에 들었어요. 다만 배달하는데 시간이 너무 걸리다 보니깐 내용물이 조금 불었더군요, 이점은 역시나 단점으로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프로모션 전 가격이 13000원인데 아무리 특별한 조리방식으로 만들어졌다 하더라도 조금 비싼 가격이지 않나 싶었습니다.

     ▍_음식점, 배달 라이더 평가하기

    마지막으로 앱에서 위와같이 배달해주신 분과 식당을 평가해주시면 되요. 이는 우버이츠 뿐만 아니라 우버와 관련된 앱의 특징이라 할 수 있죠. 등록된 업체나 라이더들을 평가하고 다음에 주문자가 이부분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_우버이츠 최종 후기

    현재 한국시장 공략을 위해 우버이츠가 세운 차별화 정략은 두가지 입니다. 하나는 최소 주문 폐지와 기간한정 배달료 면제입니다. 기존 배달앱의 불편사항으로 지목되었던 최소 주문 금액을 없애고 일정기간동안 배달료를 면제했는데요, 떄문에 다른 음식점 배달앱과 다르게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커피'집도 많이 가입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갈길이 먼것이 가입된 음식점 지점이 너무 적습니다. 또한 배달되는데 오는 시간이 너무 길더군요. (제경우 주문해서 받는시간까지 거의 50분이 걸렸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개선하면서 가격경쟁력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배달앱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