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패드 미니 5세대가 2019년 4월에 한국 공식 출시한 이후로 2년 넘게 신제품이 나오지 않았는데요. 올해 하반기 아이패드 미니 6세대가 나온다는 소식입니다. 특히나 유출정보도 많이 나온 김에 6세대 아이패드 미니 스펙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디자인 변화
가장 중요한 사실은 아이패드 미니 6세대는 풀체인지 디자인 변화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사실 애플의 경우 디자인을 우려먹는 경향이 큰 기업이죠. 물론 한 번 잘 나온 디자인을 매번 바꿀 필요는 없지만 애플은 사골 디자인이라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디자인을 우려먹는 경향이 큽니다.
1세대 ~ 5세대 동안 아이패드 미니는 홈버튼이 계속 존재했었는데요, 이번 6세대에서는 드디어 홈버튼이 없어질 전망입니다. 그러면 작은 버전의 아이패드 에어 4처럼 생겼다고 볼 수 있는데 에어 4의 경우 디자인 풀체인지 되고 가격이 14만 원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5개월간 태블릿 판매 1위를 기록했습니다. 때문에 이번 아이패드 미니 6세대에서 홈버튼이 빠진 깔끔한 디자인으로 진정한 mini의 이름에 어울릴만한 모습으로 나올 것 같습니다.
업그레이드된 애플 프로세서 칩셋
미니 5세대의 경우 8인치 태블릿 시장 안에서는 가장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사실상 8인치 태블릿 중에서는 아이패드 미니가 가장 압도적인 것이 사실이고 안드로이드 8인치 태블릿 안에서는 보급형 수준의 성능밖에 보이지 않았었습니다.
그리고 이어 미니 6세대에서는 A14 또는 A15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참고로 A14의 경우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 들어간 칩셋인데 그 압도적인 성능은 이미 증명된바 있죠. 긱벤치 스코어를 보면 에어 4 기준 싱글 1500점대에서 멀티 4300점대라는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죠.
아이패드 미니 6세대의 개선된 스피커
또 다른 장점으로는 개선된 스피커 소식입니다. 애플 아이패드 8세대와 미니 5세대의 가장 큰 단점으로 내장 스피커가 지목되었죠. 스피커 음질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바로 듀얼 스피커의 위치가 문제 되었었는데요.
바로 충전단자 양 옆으로 한 모서리에 2개의 스피커를 달아 놓고 듀얼 스트레오 스피커라고 설명한 것에 애플 소비자들은 큰 불만을 가지고 있었죠. 그리고 다행히 미니 6세대에서는 양방향 스트레오 스피커가 정상적으로 들어간다는 소식입니다. 저 같은 경우 8인치 태블릿은 누워서 미디어 용으로 사용하기 정말 좋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지름신이 또 올 것 같아지네요.
애플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출시일은?
아직까지 정확한 날짜는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빠르면 APPLE의 9월 이벤트에서 발표한다는 소리도 있고 10월에 개별 발표라는 소리도 있습니다. 아무튼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출시일이 가을이라는 것은 거의 확정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2~3개월 안에 나온다는 소식인데 할인을 한다 하더라도 지금 미니 5세대를 사는 것은 적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충전단자가의 변화
애플의 아이패드 프로 3세대부터 C 타입 단자를 넣더니 천천이 아이패드 라인에 C 타입 단자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애플 라이트닝을 넣다가 C타입을 넣는다는 것은 확장성이라는 면에서 분명 환영할만한 소식인 것 같습니다. 보통 C타입 케이블만 가지고 있는 분들은 있더라도 집에 애플 라이트닝 케이블만 가지고 있는 분들은 드무니깐요.
개인적으로 작은 전자기기를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이번 애플 아이패드 미니 6세대는 많이 기다려집니다. 특히 현재 주요 태블릿으로 갤럭시 탭S7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크기는 둘째치고 너무 무거워 집에서 뒹글 뒹글 거리면서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벼운 8인치 태블릿이 있었으면 했는데 올 가을에 출시되는 애플 아이패드 MINI 6세대가 많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