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노트북 완전 초기화 방법! 생각보다 간단!

    이번에 제가 사용하던 노트북을 사촌동생에게 넘기기로 했습니다. 저는 얼마전에 삼성 노트북 펜 S를 구매했으며 쓰던 제품이 필요 없어졌거든요. 마침 사촌동생이 급하게 노트북이 필요하다고 해서 넘기기로 한 것이죠. (나중에 맛있는 거라도 얻어먹을 생각이에요) 그런데 쓰던 노트북을 그냥 넘겨줄 수는 없고 제 자료를 다 지워야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노트북 초기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 새로 구매한 2019 삼성 노트북 펜 S 리뷰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삼성 노트북 펜S 15인치 i7 결국 지름 [개봉기 1부]

    삼성 노트북 펜S 리뷰 [개봉기 2부]

    ㆍ윈도우10 이라면 간단하게 노트북 초기화

    우선 본격적으로 노트북 초기화 하는 방법 전에 오늘 알려드리는 노트북 초기화 하는 방법은 윈도우10 기준임을 먼저 밝힐게요. 요즘 웬만한 노트북은 윈도우10 정품이 깔려 있기도 하고요. 참고로 제가 애플쪽은 잘 모릅니다.

    윈도우10은 '설정'에서 여러가지 항목들로 들어가 줄수가 있어요. 그 중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을 눌러주시고요, 그러면 위와같은 화면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이 때 좌측에 Windows 업데이트, Windows 보안, 백업 등등이 있는데요, 중간에 빨간박스 안에 있는 '복구'를 눌러주세요.

    윈도우10 '복구' 설정에 대한 페이지입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이 pc초기화라고 본격적인 초기화 관련 설정이 나옵니다. 문구를 읽어보죠. PC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은 경우 초기화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문구가 있으며 Windows를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ㆍ 초기화 옵션 선택!

    시작버튼을 눌러주면 초기화에 대한 옵션선택이 나오는데요. 크게 '내 파일 유지'와 '모든 항목 제거'가 있습니다. '내 파일 유지'는 앱 및 설정을 제거하지만 개인 파일은 유지하는 것이고 '모든 항목 제거'는 개인파일, 앱 및 설정을 모두 제거하는 일입니다.

    저는 개인 파일을 지우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모든 항목 제거'를 눌러주었습니다. '내 파일 유지'는 윈도우10에 문제가 생겼다고 인식 했을 때 재설치를 위한 목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ㆍ드라이브도 정리하시겠습니까?

    초기화 설정이 더 남아 있어요. 개인파일을 지우는 옵션을 선택하면 '내 파일만 제거'와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이 역시나 자세히 나와 있어요.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가 조금 더 강력하게 pc 초기화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옵션설정을 끝내고 초기화를 진행하려고 하니깐 위와같은 메세지가 나왔습니다. 'PC 전원 연결'이라는 메세지가 나왔는데 초기화를 위해서는 전원을 연결해야지 '배터리'로는 더 이상 진행이 안된다고 해서 위와같이 전원을 연결해 주었습니다.

    노트북 전원을 연결하고 나니 위와같이 '이 PC를 초기화할 준비 완료'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다시 선택했던 초기화 옵션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요. '이 PC의 모든 개인 파일 및 사용자 계정 / 이 PC와 함께 제공되지 않은 모든 앱과 프로그램 / 설정에 대한 변경사항'의 항목이 제거된다는 내용입니다. 메세지를 확인하고 '다시설정'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같이 '이 PC르르 초기화하는 중'이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예고가 나오네요. 여기서부터는 다소 시간이 걸리고 그냥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평소 윈도우10이 꺼질 때 처럼 파란화면에서 로딩화면이 나오다가 한 번 꺼졌다 켜지면 위와같이 검은 화면에서 이 PC를 초기화하는 중'이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조금 있으면 퍼센트가 나오는데요, 이 퍼센트가 1%에서 100%될 때 까지 제경우 20분~30분 정도 꽤 많이 기다려야 했습니다. 노트북 초기화 하는 방법 중에 가장 많이 기다려야 하는 부분 아닐까 싶네요.

    ㆍ중간에 중요한 메세지가! 옵션 선택을 잘해야 한다!

    중간에 중요한 메세지가 나오는데요, <F12>와 <ESC> 중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서 'Press F12 to Clear the TPM'이라는 메세지는 암호화 키를 포함하여 보안 모듈을 제공하는 TPM을 제거한다는 내용으로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암호화 키나, 보안 모듈에 관한 수행을 전부 못하거나 포맷 과정이 꼬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Press ESC to reject this change request and continue'를 누르게 되면 위와같은 메세지를 띄우지 않고 윈도우 복원 작업을 계속 진행한다는 의미입니다. 때문에 보통의 경우에는 위와같은 화면에서 <F12>와 <ESC> 중에 <ESC>를 누르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제 작업이 거의다 완료가 되었습니다. 위에서 <ESC> 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이 검은 화면에서 잠시 '준비 중'이라고 나오다가 밑에 있는 파란 화면으로 넘어가 windows 설치 중 0%로 시작해서 또 다시 로딩시간이 걸립니다.

    위와같은 화면에서 PC가 여러차례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메세지가 나오고요. 여기서 한동안 기다리고 나면 정말로 노트북 초기화 하는 방법이 완료가 됩니다. 즉 위와같이 '선택한 언어로 계속할까요?'라는 메세지로 컴퓨터를 처음 구매했을 때 처럼 윈도우10을 첫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는 뜻이죠. 여기서 언어부터, 윈도우 계정, 비밀번호, 와이파이 등록 등 여러가지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