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현재 인터넷 브라우저 네이버 웨일이 대세?
예전에 인터넷 브라우저 하면 익스플로러 하나로만 생각했습니다. 물론 컴퓨터에 관심이 있으신 경우 기타 브라우저를 알고 있었지만 윈도우 점유율이 압도적인 시절에는 아무래도 익스플로러 브라우저가 대세였죠. 그런데 사용성에서 구글의 '크롬'이 여러가지 장점들을 두각되어 많이 알려지게 되었고 애플의 OS가 윈도우 OS 점유율을 조금씩 대체하면서 '사파리' 브라우저도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한국 검색엔진 점유율 7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에서도 바로 이 인터넷 브라우저를 개발했는데요, 'whale'이라는 브라우저입니다.
이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2016년 11월에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2017년 3월에 오픈베타를 전환했고 10월경에 1.0을 정식 출시했죠.
▍_한국에서 사용하기 아직 조금 불편한 네이버 whale 브라우저?
즉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정식 출시한지 약 2년이 조금 넘었는데요. 한국 인터넷 특성상 아직은 해당 브라우저가 조금 불편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결제하기'가 그렇죠.
현재 모든 쇼핑몰에서 그러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가 확인한 곳에서는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이 '해당 브라우저에서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PC의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로 진행해 주세요.'라는 문구가 나오고요.
'확인' 버튼을 누르면 LG U+ 전자결제를 위한 ActiveX Control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한국 인터넷의 고질병이죠.
바로 이 ActiveX Control 말이죠.
▍_간단한 해결방법
이때 할 수 있는 간단한 해결방법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해당 페이지에서 '마우스 우측클릭'을 하시고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면 '플러그인 호환 모드'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인터넷 창 상단에 위와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플러그인 호환 모드 IE 전용 사이트를 위한 플러그인 호환 모드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는 웨일의 제한된 기능만 사용 가능합니다.' 라는 문구가 말이죠.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바로 아래에 많이 보았던 한줄이 더 나오는데요. 바로 ActiveX Control 설치하기 줄이 나옵니다.
즉 우측클릭 후 플러그인 호환 모드를 누르면 기본 윈도우10 브라우저인 Internet Explorer 약자 IE를 임시적으로 웨일 브라우저로 연결이 됩니다.
제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페이지에서 우측클릭 후 액션동작으로 '뒤로가기', '끄기' 등 기능들을 실행하는 것인데요. '플러그인 호환모드'로 임의로 'IE'로 연결하게 되면 해당 기능들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아무튼 국내 인터넷에서 하루 빨리 이 ActiveX Control 문제가 시원하게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