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주로 핸드폰에서 pc로 사진을 옮길 때 카카오톡을 이용합니다. 그런데 오늘 옮긴 사진들 중에서 '이 사진을 표시할 수 없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이 아닌 일부 프로그램을 닫거나, 하드 디스크가 거의 찼으면 일부 디스크 공간을 비운 다음 다시 시도하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사진이 열리지 않았습니다.
이와 같은 사진 에러 메세지가 뜨는 이유는?
처음에는 당연히 윈도우10 문제, 그러니깐 제 컴퓨터에 어떤 문제가 생겼나 걱정이 들더군요. 몇 가지 확인을 해봤지만 다른 기능들은 정상적으로 나오는데 카카오톡으로 옮긴 사진들 중에서 몇 장만 이런 현상이 나오는 것을 보고 pc 문제가 아닐 것으로 짐작했고 찾아봤습니다.
역시나 문제는 카카오톡에 있었더군요. 정확히 말하면 카톡 자체보다는 폰 운영체제와의 영향 때문에 카톡으로 이미지 전송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다고 하던데요. 제가 해외폰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얼마 전에 os 업데이트를 한 것이 원인인 것 같습니다.
'이 사진을 포시할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은?
아무튼 이제 해결을 해야 하는데요.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제가 찾은 방법은 카카오톡으로 보내는 사진 전송 화질을 '원본'으로 설정해서 보내라는 것이었죠. 그런데 문제는 저는 원래 설정이 '원본'으로 해서 카톡 이미지를 전송하고는 합니다.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미지 전송할 때 원본으로 사용하니깐요.
한 가지 사례가 다른 점은 먼저 이 해결법을 알려주신 분은 일반적인 사진을 pc로 열 때 위와 같은 문제가 나왔는데 저는 일반적인 사진 (직접 찍은 사진) 전송은 pc에서도 잘 열린 반면 캡처 사진들만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서 제 컴퓨터에서 열리지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반대로 사진 화질을 '원본'에서 '일반 화질'로 바꿔서 캡쳐한 사진들만 전송을 해봤는데요. 결과는 다행히 성공했고요. 일반 화질로 보냈지만 pc에서 볼 때 화질 자체에도 큰 문제가 없더라고요. 내년에 갤럭시 s22가 나오면 바꾸기 위해 지금 이 해외폰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데 하루빨리 폰을 바꾸고 싶은 마음이 더 커졌습니다.